한국 시장에서 중국 인터넷 쇼핑몰 쉬인의 출혈 경쟁
- 사회적 연대
- 2024. 12. 27.
중국의 패션 전문 인터넷 쇼핑몰 쉬인이 2024년 6월 한국 시장 진출을 선언했고 한 달 뒤 팝업스토어를 한국 성수동에서 열었다. 좋은 가격과 품질을 원하는 한국 시장에서 쉬인은 K패션과 경쟁하려면 발암물질 검출 사례, 품질 문제, 짝퉁 문제와 AS를 해결해야 한다.
한국 진출한 중국 패션 인터넷 쇼핑몰 쉬인의 출혈 경쟁
본래 중국에서 시작한 쉬인(Shein)은 저렴한 가격에 최신 유행의 패션 아이템을 제공하면서 미국, 영국 등 유럽 시장에 진출하며 빠르게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해 왔다. 그러나 한국 시장에서는 고전하고 있다. 본격 사업을 시작한 지 겨우 반년이 지난 시점이어서 평가는 이르다.
쉬인은 한국 시장에서 알리바바와 테무 등 자국의 경쟁 업체들과 출혈 경쟁을 하고 있다. 또한 한국 패션 전문 인터넷 쇼핑몰과도 경쟁 관계이다. K패션은 이미 고유 고객층을 형성했고 품질, 빠른 배송과 브랜드 신뢰성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다.
중국 패션 전문 인터넷 쇼핑몰 쉬인은 2022년 12월 한국 법인 쉬인 코리아를 설립하며 한국시장에 진출했고 2024년 11월 서울 성수동에 처음으로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쉬인은 사업 카테고리가 의류다. 쉬인보다 앞서 중국의 알리익스프레스(알리바바)와 테무가 한국 시장에 들어와 왔다. 쉬인의 주요 타깃은 십 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이다. 다양한 물건을 저렴하게 판매한다. 쉬인의 서브 브랜드(자매 회사)는 데이지다.
중국 쇼핑몰의 낮은 품질과 짝퉁문제
쉬인보다 한국에 먼저 진출한 알리와 테무는 이미 발암물질 검출 등 품질문제와 짝퉁 문제를 보이고 있다. 쉬인이 중국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이러한 부정적 이미지를 전환할 수 있을지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http://news.bizwatch.co.kr/article/consumer/2024/12/18/0035
2024년 12월 기준 쉬인도 같은 문제를 보이고 있다. 의류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되었고 낮음 품질과 가품(짝퉁)으로 인해 신뢰문제가 불거졌다.
쉬인은 박리다매 가성비 전략으로 운영된다. 비싼 제품으로 적게 팔아 많이 남기는 방식이 아니라 싼 제품을 많이 팔수록 이득인 구조다. 쉬인은 중국 본토에 있는 공장이나 협업 공장에서 생산된 의류를 한국으로 배송하는 구조다.
합리적인 가격과 품질 원하는 한국 소비자들
시장 조사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텍스에 따르면 2024년 11월 쉬인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100만 명이 채 안된다. 아직은 쉬인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낮다는 방증이다.
한국은 패션 품질에 대한 기준이 매우 높은 시장이다. 옷을 끼니보다 앞에 두는 게 한국인이다. 중국은 식의주라고 하는 반면 한국은 의식주다. 특히 한국 소비자들은 의류에서 가격이 합리적이면서도 품질이 보장된 제품을 선호한다.
쉬인은 낮은 가격대를 내세우며 글로벌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으나 한국 소비자들의 품질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한 경우가 많다. 의류의 내구성과 세부 디테일이 모자랐다. 이는 브랜드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이다.
쉬인의 SNS 마케팅의 한계
쉬인은 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2023년 8월부터 소셜미디어(SNS, 사회관계망)를 통한 광고와 프로모션을 시작하며 SNS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1020 세대를 주요 타깃으로 삼은 쉬인은 SNS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특히 젊은 세대가 많이 사용하는 인스타그램과 틱톡 등 SNS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그러나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인플루언서의 마케팅 효과도 예상을 밑돌았다.
한국의 젊은 세대는 SNS에서 유행하는 제품에 대해 관심이 높다. 다만 한국 소비자는 가격이 저렴해 혹하더라도 상품을 받아보고 품질이 뒤받침하지 않으면 더 이상 구매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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맺음말
중국의 패션 전문 인터넷 쇼핑몰 쉬인이 2024년 6월 한국 시장 진출을 선언했고 한 달 뒤 팝업스토어를 한국 성수동에서 열었다. 좋은 가격과 품질을 원하는 한국 시장에서 쉬인은 K패션과 경쟁하려면 발암물질 검출 사례, 품질 문제, 짝퉁 문제와 AS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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